조세일보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슈퍼 그뤠잇! 연말정산 100% 환급전략]

공짜는 없다? 연말정산 '이것'만 알면 백전백승(上)

조세일보 / 이희정 기자 | 2017.12.26 08:06

매달 엇비슷한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에게 평소보다 많은 금액이 통장에 '딱' 찍히면 보너스를 받는 것 마냥 기분이 좋아진다. 반면 기대만큼 받지 못한 직장인들은 실망스러을 것이다.

그저 매달 냈던 세금 중 일부를 돌려받는 것 뿐인데 대한민국 직장인들을 일희일비하게 만드는 요물, '연말정산'

내가 낸 세금은 정해져있고, 내가 지출한 금액도 정해진 상황에서 연말정산으로 돌려받는 환급액은 뻔하지 않겠나 싶지만 곳곳에 숨어있는 '절세 포인트'를 잘 찾아낸다면 과장님, 대리님 부럽지 않은 두둑한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이 연말정산이 무엇인지는 알아도 비과세 소득, 소득공제, 세액공제, 기본공제 등 이런 연말정산 용어조차 생소한 것이 사실이다.

조세일보(www,joseilbo.com)는 유리지갑 직장인들의 주머니가 조금이라도 두둑해질 수 있도록 연말정산의 기본개념부터 절세 노하우까지 빠삭하게 소개하는 ['슈퍼 그뤠잇! 연말정산 100% 환급전략'] 기획·특집기사를 연재한다.

이 특집을 통해 '연말정산 귀재'가 되어보자.

f

1. 연말정산 기본개념부터 파악하라!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을 '많이 쓰면 돌려받는다'라고 인식하고 있다.

좀 아는 직장인이라면 '내가 낸 세금에서 지출한 금액을 계산해 그동안 냈던 세금을 돌려받는다'라는 것까지는 어렴풋이 인식하고 있지만 근로소득공제나 인적공제 등 기본적인 내용부터 시작해 본인이 몇 %의 근로소득세율을 적용받는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지면 나머지 단추도 어긋나는 것처럼 연말정산도 기본부터 알아야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다. 

연말정산의 기본흐름은 근로소득금액 계산→각종 공제 적용→산출세액 계산→결정세액 계산이다.

근로소득금액을 계산하기 위해선 연간 근로소득에서 비과세 소득을 제하면 총급여액이 나온다. 여기에서 근로소득공제를 적용하면 근로소득금액이 나오는데 여기에 인적공제, 특별소득공제 등을 적용해서 과세표준을 산출하고 각 구간에 맞는 세율을 적용에 각종 세액공제를 적용한 뒤 결정세액을 산출하면 연말정산 때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말하면 일반 직장인들은 제대로 알아듣지 못한다.

연말정산 용어 자체도 생소하기 때문.

그래서 연말정산 기본을 알기 위해선 귀찮겠지만, 용어부터 알아두는 것이 좋다. 

* 연간근로소득 : 근로를 제공하고 지급받는 모든 대가(일반적으로 비과세소득을 포함한 '연봉'을 뜻함)

* 비과세 소득 :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근로소득을 뜻함. 실비변상적 급여(차량운전보조금, 연구보조비, 여비 등), 국외근로소득(월 100만원 또는 300만원 이내), 비과세 학자금·근로학자금, 연장근로 등 급여(연 240만원 이내), 식비(월 10만원 이내), 출산수당 또는 6세 이하 자녀 보육수당(월 10만원 이내), 육아휴직·산전후휴가급여 등

* 총급여액 : '연간 근로소득-비과세소득=총급여액'. 총급여액은 의료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소득공제 적용시 활용함.

* 근로소득공제 : 총급여액에 따라 기본적으로 공제해주는 것. 총급여액이 500만원 이하일 경우 70% 공제, 총급여액 500만~1500만원 이하일 경우 350만원+500만원 초과액의 40% 공제, 총급여액 1500만~4500만원 이하일 경우 750만원+1500만원 초과액의 15% 공제, 총급여액 4500만~1억원 이하일 경우 1200만원+4500만원 초과액의 5% 공제, 총급여액 1억원 초과일 경우 1475만원+1억원 초과액의 2% 공제됨.

* 근로소득금액 : '총급여액-근로소득공제=근로소득금액'. 근로소득금액은 기부금·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소득공제 한도 적용시 활용함.

* 인적공제 :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뉨. 기본공제는 근로자 본인, 연간 소득금액 100만원(근로소득만 있으면 총급여액 500만원 이하)인 배우자 및 생계를 같이하는 부양가족. 직계존속(부모)의 경우 60세 이상, 직계비속(자녀)의 경우 20세 이하, 형제자매의 경우 20세 이하·60세 이상, 위탁아동의 경우 18세 미만의 나이제한이 있다. 1인당 연 150만원 공제된다.

추가공제는 기본공제대상자가 70세 이상일 경우 100만원, 장애인이면 200만원, 부녀자(부양·기혼)이면 50만원, 한부모인 경우 100만원 추가공제 받을 수 있다.

* 연금보험료공제 : 공적연금(국민연금, 공ㅁ원연금, 군인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별정우체국연금)의 근로자 부담금은 전액 공제.

* 특별소득공제 : 보험료, 주택자금공제로 나뉜다. 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료와 고용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등은 전액공제되며 주택자금의 경우 주택임차차입금은 원리금상환액의 40% 공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은 이자상환액을 공제한다.

* 그 밖의 소득공제 : 개인연금저축,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주택마련저축공제, 중소기업차업투자조합 출자 등 소득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우리사주조합출연금, 고용유지중소기업 근로자, 장기집한투자증권저축 등이 해당.

* 과세표준 : '근로소득금액-인적공제-연금보험료공제-특별소득공제-그밖의 소득공제+소득공제 종합한도초과액=과세표준'

-소득공제 종합한도초과액이란 특별소득공제 및 그 밖의 소득공제 중 종합한도대상 공제금액이 2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과세표준에 합산 

* 기본세율(표참고)

d

* 산출세액 : 과세표준에 기본세율 적용해 계산

* 세액감면 및 세액공제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근로소득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보험료·의료비·교육비·기부금), 납세조합공제, 주택자금차입금이자세액공제, 외국납부세액공제, 월세세액공제 등이 여기에 해당함.

* 결정세액 : '산출세액-세액공제·감면금액=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 현 근무지의 이미 납부한 근로소득세액과 이전 근무지의 결정세액의 합계액

* 차감징수세액 : '결정세액-기납부세액=차감징수세액'. 이미 납부한 기납부세액에서 결정세액을 차감하고 남은 세액이 연말정산 때 돌려받는 금액.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끈한 토픽·쏠솔한 정보 조세일보 페이스북 초대합니다.

주요기사

Copyright ⓒ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