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관세직 공무원 합격수기]

"지치고 힘든 순간…합격해야 되는 이유 떠올려"

조세일보 / 이현재 기자 | 2018.02.01 09:25

dd
▲성명 : 이수민(여)
▲직급 : 관세직 9급
▲합격 : 2016년 8월
▲임용 : 2017년 8월
▲학습방법 : 온라인강의, 독학
▲선택과목 : 관세법, 사회
▲가산점 : 컴퓨터활용능력 1급(1점)

1. 인사말
 
안녕하세요. 2016년 8월에 최종 합격해 14주의 연수원 훈련과 약 4개월간의 수습기간을 거친 후 현재 서울본부세관 조사총괄과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수험생 신분일 때 선배님들의 합격 수기를 읽으며 마냥 부럽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제가 어느새 관세공무원이 되어 이 글을 쓰고 있으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저 또한 여러 종류의 합격 수기를 읽고 공부 방법을 참고하는 등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미래의 관세공무원이 될 후배님들을 위해 짧게나마 적어보고자 합니다.

2. 관세직공무원 준비 계기
 
저는 무역업에 종사하는 지인의 이야기를 들으며 무역 업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 중심에 관세공무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관세공무원은 공항, 항만 등 전국 각지에서 활동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업무를 한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습니다. 스스로 노력하기에 따라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공부를 하면 할수록 관세직을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수험생활

관세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로 결심한 후 본격적인 공부에 들어가기에 앞서, 가산점 준비를 먼저 하기로 했습니다. 1점이라도 더 확보해놓는 것이 심리적으로 안정이 될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따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필기 교재를 사서 독학했고, 많은 기출문제들을 풀어본 끝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실기는 혼자 학습하기에는 무리라고 판단해 온라인강의의 도움을 받았고, 어려운 문제일수록 집중적인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해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가산점을 획득하고 나서는 본격적인 수험 공부에 들어갔습니다. 저는 학원을 다닐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집 근처 공공도서관에서 온라인강의를 들으며 독학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단기간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수험생활의 전반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연 단위, 월 단위, 주 단위, 일 단위로 계획을 세분화했습니다. 초반에는 혼자서 강의를 듣고 복습하는 것만으로 벅찼기 때문에 따로 스터디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과목별로 한 선생님을 지정해 시험 직전까지 커리큘럼을 쭉 따라갔고,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을 신중히 골라야 했습니다. 이미 강의를 들어본 사람들의 후기를 읽으며 어떤 선생님이 나와 맞을지 고민하느라 시간을 많이 투자했고, 그 덕분에 수업 진행 도중에 다른 선생님으로 변경하거나 할 일이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나와 잘 맞는 선생님과 학습법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가장 큰 합격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하루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사람이 선생님들인 만큼, 본인과 잘 맞는 선생님의 강의를 듣게 되면 공부하는 시간이 즐거운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과목별로 선생님들이 말씀해주시는 공부법을 내 것으로 흡수해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의 응원과 채찍은 자신과의 싸움인 수험기간 동안 큰 힘이 되었습니다.
 
선택과목을 포함한 일부 과목은 새로 접한 내용이 방대할뿐더러 고등학생 때 수능 시험을 준비하던 것과는 다른 학습법을 적용해야했기에 초반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기본서 강의를 모두 듣고 혼자서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며 많은 분량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또 이 많은 분량을 매일 볼 수 없기 때문에, 반복 학습을 통해 알게 된 것들은 빼고 최대한 적은 분량으로 압축해 학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험 막바지에 다다를수록 기본서, 오답노트 등 스스로 정리해놓은 것들 위주로 보게 되었고, 그게 눈에 잘 들어와서 학습 효과가 높았습니다. 어떤 과목이든지 기본이 잡힌 후에는 정해진 시간 안에 문제를 빠르게 풀어내는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날짜가 다가오자 실전 훈련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주말에 시간을 내어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춰 모의고사를 풀어보기도 했습니다.

4. 과목별 공부방법
 
[국어]
 
국어는 크게 문법과 독해로 나눌 수 있는데, 초중반까지는 문법 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고유어와 외래어, 사자성어를 암기하는 것도 중요했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따로 내서 틈틈이 암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출문제를 푸는 것도 중요하게 여기고 틀린 문제는 반복해 풀어 확실히 숙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 경우에 한자 공부는 따로 하지 않았지만 수험기간 초반에 시간이 된다면 한자를 미리 공부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어]

영어 공부는 예전부터 해왔기 때문에 다른 과목보다는 적은 시간을 투자하되 개인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더 보충하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단어장을 들고 다니며 자투리 시간에 단어를 암기했고 온라인강의를 수강하며 문법에서 취약한 부분을 따로 필기하고 정리했습니다. 체계가 잡힌 후에는 기출문제를 풀었고 이후 시험 전날까지 예상문제를 매일 풀면서 감을 잃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국사]

국사는 연도별로 사건을 정리하고 인물들의 세세한 업적을 암기하는 등 학습할 분량이 많았음에도 제일 즐겁게 공부했던 과목이었습니다. 근현대사가 특히 어려웠지만 반복 학습을 하다 보니 점차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를 풀고 기본서를 매일 들여다보며 놓치고 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공부해도 막상 시험장에 가면 처음 보는 내용이 문제로 나오기도 합니다. 그럴 때 당황하지 않고 덤덤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평소에 많은 훈련을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선택과목1_관세법]

관세법은 양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공부한다면 단기간에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과목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공부를 했다고 해서 방심하지 않고 꾸준하게 학습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경우에는 법령집으로 공부했을 때 학습 효과가 좋았습니다. 관세법을 공부하면서 관세공무원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고 훗날 업무에도 도움이 되므로 관세법을 미리 공부해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선택과목2_사회]

사회는 고등학생 때 공부해본 사회문화가 포함되어 있어 학습할 양이 적었습니다. 법과 정치, 경제가 어려운 편이었는데 헷갈리는 부분을 따로 정리하기도 하고 기출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다양한 예상문제를 접해보면서 문제 풀이 능력을 길렀습니다.

5. 면접 준비
 
서로 피드백을 해주며 좀 더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같은 지역에 사는 필기 합격자들과 스터디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각자 공부해올 주제를 나누고 매일 과제를 주어서 준비해온 내용을 토대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서로 면접관과 수험생의 역할을 번갈아가며 하면서 질문을 하고 대답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태도, 말투, 내용 등 어떤 점을 보완하면 좋을지 피드백을 해주었습니다. 이외에 개인적으로는 신문 기사를 챙겨 읽으며 시사 상식을 익히려고 노력했습니다. 또 관세청 홈페이지를 자주 들어가 보았고 어떤 업무를 하는지 종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일주일에 2회씩 스터디 모임을 가지며 연습을 한 끝에 면접장에서는 어떤 질문에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비교적 차분하게 답변을 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관님들 앞에서 긴장을 많이 했지만 최대한 내가 준비한 것들을 보여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간절한 마음과 진실성, 준비된 태도를 갖고 임한다면 충분히 면접관님들로부터 합격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전하고 싶은 말 

매일같이 책상에 앉아 공부만 하다보면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힘든 순간이 많이 찾아옵니다. 그럴 때마다 내가 꼭 합격해야 하는 이유를 상기하며 견뎌내다 보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날이 올 수 있습니다. 지칠 때는 잠시 쉬어가도 좋으니 본인의 컨디션에 따라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시길 바랍니다. 관세공무원의 길에 들어서고자 도전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끈한 토픽·쏠솔한 정보 조세일보 페이스북 초대합니다.

관련기사

Copyright ⓒ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