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흩어진 자료 한번에…'기부금단체 간편조회' 개시

조세일보 / 이희정 기자 | 2018.03.14 10:02

ㅇ

◆…홈택스(www.hometax.go.kr) 홈페이지에서 공익법인공시를 클릭하면 기부금단체 간편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동안 뿔뿔이 흩어져 있어 한 눈에 확인하기 어려웠던 기부금단체에 대한 정보를 앞으로는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국세청은 14일부터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부금단체의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부금단체 간편조회' 서비스를 개시,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기부금단체 간편조회를 클릭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기부금단체에 대한 정보가 기재부 홈페이지와 기획재정부 누리집과 국세청 홈택스에 분산되어 있어 납세자들이 이를 파악하기 어려웠지만 서비스 개시로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 기부하려고 하는 기부금단체의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

기부금단체 간편조회 서비스는 기재부장관이 고시한 4013개에 대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국세청은 매 분기 말 기재부의 기부금단체 지정 결과를 반영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지정기부금단체는 민법상 비영리법인, 사회적협동조합 등 3919개이며 법정기부금단체는 한국학교, 사회복지사업 지원을 위한 법인 등 94개다.

서비스 이용자가 기부금단체 간편조회 화면에서 단체명을 입력하면 대표자, 소재지, 고유목적사업, 기부금단체 구분(법정·지정), 지정일, 주무관청, 단체명 변경이력 등 기본사항과 최근 2년간 공시·공개된 결산서류, 기부금 모금·활용실적, 외부회계감사보고서 자료 등이 제공된다.

결산서류 공시 등 항목의 '여'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기부금단체가 공시·공개한 상세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기재부의 지정·고시 절차가 없어 기부금단체 간편조회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의료·학교·종교법인 등의 단체에 기부하는 경우에도 이들 단체는 지정기부금단체에 해당되어 세액공제 등의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현규 국세청 법인세과장은 "세법 개정으로 지정기부금단체가 점차 증가될 예정이며 이에 맞춰 서비스 대상 기부금단체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번 서비스로 국민 누구나 지정기부금단체의 활동 내역을 보다 쉽게 조회·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부금단체의 투명한 운영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끈한 토픽·쏠솔한 정보 조세일보 페이스북 초대합니다.

주요기사

Copyright ⓒ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