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LG CNS, 조폐公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구축 사업 수주

조세일보 / 황상석 전문위원 | 2018.06.11 09:56

LG CNS 블록체인 플랫폼

◆…한국조폐공사에 구축할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 체계도. 사진=LG CNS제공

LG CNS가 한국조폐공사의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구축'사업을 수주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LG CNS가 지난 5월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 출시 후 수주한 첫 공공분야 프로젝트다. 6월 중 한국조폐공사와 본 계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프로젝트에 착수할 계획이다.

지난 3월말 LG CNS는 'LG G-Cloud'로 공공 클라우드 보안 인증을 획득했다. LG G-Cloud에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을 결합한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한다.

클라우드에서 플랫폼을 구축할 경우 다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대학교 등도 LG G-Cloud에 접속하면 이 플랫폼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번 플랫폼은 모나체인을 기반으로 ▲지역화폐 서비스 ▲모바일 인증 서비스 ▲문서 인증 서비스 등 3대 핵심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화폐 서비스는 개인 휴대기기에 디지털 지갑을 생성하고 이 지갑에 디지털 상품권을 제공한다. 공공영역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하여 청년 수당, 양육수당 등을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에 사용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모나체인은 국내최초 '멀티 디지털 화폐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에서 다양한 커뮤니티를 위해 복수의 디지털 상품권 등을 서비스할 수 있다. 따라서 별도의 플랫폼 구축 없이도 지자체, 대학교 등과 연계해 각각의 커뮤니티 용도와 목적에 맞는 디지털 상품권을 서비스할 수 있다.

모바일 인증 서비스는 개인 휴대기기에서 개인식별번호(PIN) 혹은 지문 등 생체정보만으로도 모바일 본인확인이 가능하며 디지털 신분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허가형으로 운영되는 기업형 블록체인은 인증을 통해 참여자들의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서 인증은 핵심이자 기본 기능이다.

문서 인증 서비스는 문서의 진본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종이문서 위주의 업무처리가 많은 현실을 감안했을 때 관리자 입장에서는 문서작성, 등록, 전송, 폐기 등 문서의 이력관리 과정을 위변조 없이 관리할 수 있다.

LG CNS는 앵커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앵커링은 외부 블록체인 플랫폼의 데이터를 한국조폐공사 블록체인 플랫폼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앵커링은 블록체인 업계에서 논의가 활발한 데이터의 진본성을 보증하는 방식이다.

앵커링을 통해 외부 블록체인 플랫폼 참여자는 자신의 블록체인으로 1차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고 2차적으로는 한국조폐공사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를 통해 보증을 받을 수 있다.

이재성 LG CNS 금융·공공사업부 전무는 “서울시 교통카드, 정부24, 전자여권 등 지난 30년간 공공영역에서 축적한 IT서비스 경험이 강점”이라며 “이번 조폐공사 사업수주를 계기로 모나체인을 통해 차별화된 공공서비스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끈한 토픽·쏠솔한 정보 조세일보 페이스북 초대합니다.

관련기사

Copyright ⓒ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