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관세직 공무원 합격수기]

"걱정할 시간에 하나라도 더 외우자"

조세일보 / 이현재 기자 | 2018.07.03 08:20

DD
▲성명 : 강규연(여)
▲직급 : 관세직 7급
▲합격 : 2017년 11월
▲임용 : 2018년 5월
▲학습방법 : 노량진 실강, 온라인 강의

1. 인사말
 
안녕하세요. 2018년 5월 서울세관에 발령받아 현재 FTA4과에 근무 중인 강규연입니다. 이 합격수기가 수험생 분들의 합격하는 길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2. 관세직공무원 준비 계기
 
무역협회에서 무역마스터과정을 이수하면서 무역업에 흥미를 갖게 되었고, 과정 중 국제무역사, 무역영어1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과정을 마치고나서 수출회사에서 일하며 관세직 공무원의 꿈을 키웠고, 영어가 토익으로 대체된다고 해서 7급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3. 수험생활(합격요소, 수험기간, 슬럼프 극복방법 등)
 
되든 안 되든 2년 안에 승부를 보자라는 생각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실강 위주의 수업을 들으며 스케줄을 타이트하게 관리했고, 무료로 제공되는 인터넷강의를 반복해서 들으며 복습했습니다.

혼자 책으로 복습하다보면 중요한 내용보다는 어려운 내용에 집착하게 되고 집중력도 흐려지는 것 같아 인터넷강의를 들으며 강사님이 강조하는 내용을 한 번 더 머릿속에 각인시켰던 것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 최종마무리는 기출로 정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갈수록 더 어렵고 생소한 것에 집착하기보다는 아는 내용을 틀리지 않기 위해 기출문제로 감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수험기간은 1년 반입니다. 슬럼프 극복방법은 제 문제를 약간 남일처럼 보는 것이었습니다. 수험생활을 오래 끌지 않기 위해서는 공부 이외의 것에는 좀 무심해질 필요가 있었고 뭔가 걱정할 시간에 하나라도 더 외우자라는 생각을 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4. 과목별 공부방법
 
[국어]
기본서 위주로 공부했고, 문제도 주어지는 대로 다 풀었습니다. 한자, 한문도 기본서에 나와 있는 것만 정리했습니다.
 
[국사]
기본서 위주로 공부했고, 기출문제에서 틀린 내용 역시 기본서에 옮겨 적어 기본서로 단권화했습니다.
 
[헌법]
미니헌법과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행정법]
헌법과 마찬가지로 기본서와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관세법, 무역학]
기본수업, 법령집 수업, 기출문제, 동형모의고사 등 이명호 선생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전과목 모두 실강출석했고 무료특강도 시간 나는 대로 참석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거의 복습용으로만 사용했고 최종마무리는 전과목 기출문제로 정리했습니다.

5. 면접 준비
 
2개의 스터디에 참여했고 스터디원들과 교류하면서 준비한 과정이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이라는 것이 정답이 없는 문제를 풀어야하는 것이다 보니 필기공부 때보다 스트레스가 더 심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공부하는 동안 멀리 했던 시사상식을 짧은 시간 안에 정리해야 했기 때문에 오히려 필기준비 때보다 잠자는 시간을 더 줄여야 했습니다.
그렇지만 스터디를 하면서 저 혼자서는 알 수 없는 정보들도 많이 접할 수 있었고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좀 더 정제된 표현으로 전달하는 훈련이 가능했습니다.

면접관님들께서 저희에게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배우려는 자세, 조직에 적응하고자 하는 자세를 보시고자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유창한 답변보다는 그 답변을 하는 저의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6. 전하고 싶은 말
 
공부하면서 경제적으로, 또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기도 했지만 합격하는 날을 상상하면서 더 집중해서 빨리 끝내려고 했습니다. 상투적이지만 멈추지 않고 조금만 더 버티시면 모두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뭐 하나 특별할 것 없는 사람이고 저를 포함한 많은 합격생들이 하나같이 포기하지 않으면 붙는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얼마 남지 않은 수험기간 동안 후회 없이 공부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끈한 토픽·쏠솔한 정보 조세일보 페이스북 초대합니다.

관련기사

Copyright ⓒ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