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원데이 스마일라식, 수술 전 확인해야될 사항은?

조세일보 / 장재형 기자 | 2018.10.19 16:53

ㅁ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홈페이지에 게재된 로우에너지 스마일 연구결과. 사진=아이리움안과 제공

최근 원데이(1DAY) 시력교정술이 시간이 부족해 시력교정 수술을 원해도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전문의에 따르면 원데이 시력교정술은 수술 전 안전검사 결과에 따라 검사 당일에 수술까지 진행하는 방법이다. 환자의 편의를 높여 시간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주된 장점으로 꼽힌다. 요즘에는 스마일라식의 혁신이라 불리는 '로우에너지 스마일(Low Energy SMILE)'로 원데이 수술의 안전성과 만족도가 높아졌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스마일라식은 라식·라섹에 비해 회복이 빨라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눈 화장, 가벼운 운동 등 일상생활이 가능해 직장인, 군인, 육아 중인 주부 등 시간 제약이 많은 이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다만 하루 만에 검사와 수술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혹여 있을지 모를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으로 망설이는 이들도 종종 있다.

이에 강남 아이리움안과는 원데이 스마일라식 수술을 계획 중인 이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꼭 확인해야할 안내사항을 소개했다.

'빠른 회복' 원데이 라식…검사는 철저해야

원데이라식(당일수술)은 하루에 시력교정술을 위한 사전 정밀검사부터 수술까지 진행된다. 시간적 부담이 적고 회복기간도 짧은 것이 장점이다. 안전한 원데이 수술에 중요한 것은 검사 당일 수술일정이라도 절대 생략하거나 축소해 진행하는 항목 없이 일반 수술과 동일하게 철저한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검사 결과에 따라 각막이 약할 경우 수술이 제한되거나 스마일라식 수술 뒤 각막 콜라겐 교차 결합술을 함께 진행(엑스트라 스마일)함으로써 수술의 안정성이 더해진다.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 "각막 손상 최소화로 시력 질 높여"

라식과 라섹의 장점이 결합된 스마일라식은 각막 최소 절개 기법으로 회복이 빠르고 각막 손상도 최소화해 통증이 적다. 여기에 안구건조 증상도 완화됐다는 장점 덕분에 검사 당일 시력 교정술을 계획할 경우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리움안과는 "스마일라식의 안전성을 높이고 시력의 질을 높이기 위해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을 시행한다"며 "이는 수술 시 사용하는 레이저 장비의 에너지를 각막 박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임계에너지까지 낮추는 수술법으로 각막 손상을 줄여 빠른 회복과 시력을 질을 높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로우에너지 스마일수술 시 기존 스마일 대비 약 9.8배까지 각막 표면을 매끄럽게 해 야간 빛 번짐 등 광학적 부작용을 억제할 수 있다"면서 "'로우에너지 스마일 후 시력의 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끝에 수술 시 각막에 가하는 에너지를 야간 빛 번짐·부정난시·대비감도 저하의 주 원인이 되는 고위수차(HOA) 발생을 억제해 시력 질을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을 객관적 데이터로도 입증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이리움안과는 국내 처음 로우에너지 스마일을 도입했으며 스마일라식 관련 논문 6편이 모두 SCI학술지에 채택됐다. 또 학계 최고권위의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C) 2년 연속 학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끈한 토픽·쏠솔한 정보 조세일보 페이스북 초대합니다.

주요기사

Copyright ⓒ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