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①'위하고T' 온다…세무회계사무소 '대혁신' 신호탄

조세일보 / 이현재 기자 | 2019.05.13 07:53

DD

빅데이터,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세무회계사무소에도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단순한 자동장부기장을 넘어 실시간으로 정확히 장부기장이 이루어지고, 인터넷만 연결되는 환경이라면 사무실이 굳이 아니더라도 집이든 카페든 상관 없이 업무를 뚝딱 처리할 수 있는 세상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장부기장과 세금신고는 더 이상 세무회계사무소 업무의 중심에서 멀어질 가능성이 높다. 단순 업무는 인공지능(AI)에게 맡기고 세무사, 회계사들은 고객의 실질적인 사업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시대가 온다는 이야기다. 

내달 본격 출시를 앞두고 있는 더존의 세무회계사무소용 전용 ERP(전사적 자원관리) '위하고T(WEHAGO T)'에 대한 안팎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더존은 지난달 전국 10개 지역을 순회하며 위하고T 설명회를 개최하고 세무회계사무소의 대변혁을 예고했다. 

위하고T는 기장과 세무신고, 소통과 협업, 컨설팅, 문서업무, 수임관리, 고객지원서비스 등 세무회계사무소에서 일어나는 모든 업무가 하나의 툴(Tool) 안에서 해결가능한 세무회계사무소 전용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이다.

특히 그동안의 세무회계프로그램은 PC에 설치해야 사용이 가능했지만, 위하고T는 웹(Web)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인터넷에 주소만 입력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고성능 외부서버(데이터센터)에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저장해두고 인터넷을 통해 어떤 기기로든 접속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것이다.

d

◆…위하고T는 기존의 설치형 회계프로그램과 다르게 클라우드 기반으로 만들어져 인터넷만 연결되는 환경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업무가 가능하다.   

세무회계사무소에서 가장 궁금해 하는 '자동기장' 기능은 더존이 그동안 쌓아 올린 빅데이터와 AI로 더욱 체계적이고 정교해 졌다.

우리가 잠든 사이 데이터가 자동으로 수집되고 다음날 출근 시간에 맞춰 자동회계 처리된 자료가 전표에 자동입력 된다. 특히 과거 회계처리 이력을 학습한 AI는 고객마다 다른 자동분개 결과를 추천해 회계처리 오류를 대부분 없애 준다.     

'몰아치기식' 기장이 아닌 실시간 기장이 가능해 짐에 따라 수입처에 보다 정확한 경영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위하고T가 만들어낸 사업분석보고서는 단순한 재무분석이 아니라 동종업계 비교 분석 등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석정보로 제공된다.

세무조사 위험도를 분석하거나 스스로 세무조사도 해볼 수 있다.

세무회계사무소 직원들 사이의 소통은 '위톡'이라는 명칭의 위하고T 전용 메신저를 통해 이루어진다. 사무소 내부는 물론 고객사와의 소통도 지원해 신고서와 납부서 등 문서를 주고받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대용량 회사용 메일과 기기 없이 송수신이 가능한 인터넷 FAX도 제공된다. 여기에 시중의 오피스 프로그램과 거의 동일한 '원피스'도 무료로 제공, 비용이 그만큼 절감된다.

수임처 현황, 고객별 신고 현황, 기장 진도 현황, 수금 관리 등 내부업무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며 특히 세무신고 및 납부 업무 체크와 4대 보험 신고 업무 체크가 자동으로 이루어져 사무소의 업무를 대폭 줄여준다.

외부서버에 자동으로 데이터가 저장되기 때문에 따로 백업을 할 필요도 없고 회사 데이터를 백업 담당자가 들고 나가 고객을 빼내는 위험도 사라진다. 프로그램도 당연히 최신 버전으로 항상 자동업데이트 된다.   

이 밖에 사무소의 전체 일정관리, 직원 개개인의 할 일 관리 등의 기능이 주어지며 채권회수 지원, 증빙수집업무, 통장기장업무, 급여업무, 민원증명서류 발급업무 등 수임처 관리도 더욱 쉽고 편리해 진다.

더존 관계자는 "위하고 T를 통해 수임고객에게 수준 높은 컨설팅 등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세무사 업무 환경에 4차 업무혁명의 대변혁이 시작될 것"이라며 "위하고 T 출시가 세무회계사무소의 업무와 비즈니스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위하고T 회원가입은 지난달 22일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본격적인 서비스는 종합소득세 신고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내달 11일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더존 관계자는 "오픈 후 일정기간 동안은 시스템 과부하가 예상되어 순차적으로 데이터 컨버트 및 업로드를 해 드리려한다"며 "부득이 먼저 회원가입을 한 세무회계사무소부터 위하고T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한다"고 말했다.

dd

◆…위하고T는 기존의 회계프로그램에서 하던 기장, 4대보험, 세무신고, 급여 업무 외에 세무회계사무소에서 벌어지는 모든 업무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끈한 토픽·쏠솔한 정보 조세일보 페이스북 초대합니다.

주요기사

Copyright ⓒ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