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CJ올리브네트웍스, 한국야쿠르트에 스마트팩토리·스마트 HACCP 구축

조세일보 | 황상석 전문위원 2021.01.12 09:36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천안·논산·평택 공장에 팩토리원 MES와 팩토리원 HACCP 동시 구축
전 공정 디지털化, CCP 자동 기록관리 및 데이터 위·변조 방지 적용
3개 공장 데이터 통합 관리 가능, 품질 향상 및 사고 예방 등

조세일보

◆…한국야쿠르트 천안공장 전경.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제공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이사 차인혁)가 한국야쿠르트(대표 김병진) 제조공장에 스마트팩토리와 스마트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을 구축한다고 12일 밝혔다.

한국야쿠르트는 천안, 논산, 평택공장 등 3개 공장에서 유산균 발효유, 건강기능식품 등을 생산하여 전국 510여개 판매망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식음료 기업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식품제조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팩토리원'의 MES(제조실행시스템)와 '팩토리원 HACCP'을 통합하여 이달부터 6개월간 한국야쿠르트 3개 공장에 공정 자동화 및 스마트HACCP, GMP(건강기능식품우수제조기준)를 동시 구현할 예정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한국야쿠르트 제조공장의 자재관리부터 생산, 품질, 설비 등 전 공정을 디지털화하며 CCP(중요관리점)의 자동 기록관리 및 일지 전산화, 한계 기준 이탈 알림, 기록의 위·변조 방지 기능을 제공한다.

전 공정 데이터는 센서와 IoT로 자동 수집되며 자재관리 바코드 시스템으로 원자재 입고부터 제품 출고까지 실시간 재고관리와 제품에 사용된 원료의 이력 추적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HACCP 인증의 필수조건인 CCP 한계 기준 이탈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여 위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CCP 기록관리의 위·변조를 막고 데이터 수정이 필요한 경우 로그를 남겨 데이터의 투명성을 보증한다.

한국야쿠르트는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 HACCP 구축으로 3개 공장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품질 향상 및 사고 예방, 관리 비용 감소, 의사결정 시간 단축, 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향후 솔루션 내에 양방향 인터페이스 모듈을 탑재하고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를 적용하여 빅데이터 분석 기반을 다지고 AI, 빅데이터 등 DT 신기술을 적용하는 솔루션 고도화도 진행할 계획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대외 신사업을 추진하는 김희성 담당은 “식품제조 비즈니스에 대한 높은 이해와 스마트팩토리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식음료 제조기업의 스마트 품질 안전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있다”며 “향후 식품뿐 아니라 의약품,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가 통합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 생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