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굿바이 공인인증서…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로그인 방법은?

조세일보 | 이희정 기자 2021.01.16 06:00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조세일보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 화면.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가 오픈하면서 '13월의 월급'을 받기 위한 직장인들이 바빠졌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올해는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인증방법이 다양해졌다.

공인인증서 대신 금융기관에서 발급한 공동인증서와 정부에서 인증받은 카카오, 통신3사의 패스(PASS), 한국정보인증, KB국민은행, NHN페이코 등 5개의 민간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

전 국민이 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널리 알려진 카카오톡.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아 연말정산을 할 수 있다.

카카오가 최근 출시한 카카오톡 지갑을 활용하면 되는데, 카카오톡에서 지갑을 생성해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카카오톡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에 더보기 탭에 들어가 지갑을 만들고 계좌확인 인증을 하면 된다.

이후 홈택스(www.hometax.go.kr)에 들어가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할 때 로그인 화면에서 카카오톡을 선택하면 카카오 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1년 마다 갱신해야하는 공인인증서와 달리 카카오 인증서는 유효기간이 2년으로 길어 자주 갱신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었다.

통신 3사의 경우는 패스(PASS) 인증서 내세우고 있다. 패스(PASS) 인증서는 패스(PASS) 앱이 실행 중인 상태에서 추가 확인없이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홈택스에서 간편인증 로그인을 선택한 뒤 패스(PASS) 인증서를 선택하면 로그인이 가능하다.

패스(PASS) 인증서는 한 번 발급받으면 3년 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중간에 단말기나 통신사를 변경해도 인증서 재발급이 가능해 매년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NHN페이코는 페이고 앱을 통해 인증서를 받아야 한다. 페이코 앱에서 더보기 탭을 클릭한 뒤 우측 상단에 있는 인증서를 선택해 본인확인을 하면 된다. 페이코 인증서는 2년 동안 갱신없이 사용할 수 있다. 홈택스 이용방법은 다른 간편인증 로그인과 같다.

KB국민은행의 경우는 KB 모바일 인증서를 발급받아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간편인증 로그인에서 KB 모바일 인증서를 선택하면 된다.

삼성 PASS 휴대폰에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인증서를 발급받은 뒤 간편인증 로그인에서 삼성 PASS 인증서를 선택하면 로그인 할 수 있다.

다만 이들 인증서는 모바일에서는 이용할 수 없으며 PC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모바일 홈택스에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금융인증서), 행정전자서명(GPKI), 교육기관전자서명(EPKI)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