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국민의힘, 선대위 조직도 발표... '김종인 원톱'에 2金·李 체제

조세일보 | 조문정 기자 2021.12.06 13:10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조세일보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조직도.[자료=국민의힘]
국민의힘이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앞둔 6일 오전 선대위 조직도를 공개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하에 김병준·이준석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각각 정책과 홍보를 총괄하고,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가 외곽기구인 새시대준비위원회를 맡아 외연확장을 지휘하는 구조다.

두 상임선대위원장 밑에는 당 지도부인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홍준표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이었던 조경태 의원(5선)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4선)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사할린 강제 이주 동포의 손녀이자 워킹맘인 스트류커바 디나 씨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일반인 유세연설에 나섰던 '비니좌' 노재승 씨 등 7명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다.

후보 직속으로는 ▲고문단 ▲후보특별고문(유종필 전 관악구청장·박보균 전 중앙일보 대기자·이석준 전 청와대 국무조정 실장·김동철 전 국민의당 원내대표) ▲후보전략자문위원회(위원장 윤재옥 의원) ▲후보 비서실(서일준 비서실장·강석훈 정무실장)도 설치된다.

후보 직속 위원회로는 ▲약자와의동행위원회 ▲내일을 생각하는 청년위원회를 두고 후보가 위원장을 겸임한다.

소위 김 총괄선대위원장의 '별동대'인 종합상황본부도 마련된다.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본부장으로 종합상황실, 전략기획실, 정무대응실, 정세분석실 등 4개 기구를 둘 것으로 보인다.

중앙선대위 산하에는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이끄는 정책총괄본부 ▲주호영 의원이 이끄는 조직총괄본부 ▲김상훈·임이자 의원이 이끄는 직능총괄본부 ▲권영세 의원이 이끄는 총괄특보단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홍보미디어총괄본부 ▲당 사무총장인 권성동 의원이 이끄는 종합지원총괄본부 등 6개 본부와 시도당 선거대책위원회가 움직인다.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의 '울산회동' 막후에서 김 총괄선대위원장의 합류를 이끌어 낸 김재원 최고위원은 클린선거 전략본부를 맡는다.

윤석열 경선 캠프에서 청년특보를 맡았던 장예찬 씨와 홍준표 경선캠프 대변인이었던 여명 서울시 의원은 청년본부장을 맡는다.

한편, 그동안 '선대위 하마평'에 올랐던 금태섭 전 의원과 김근식 경남대 교수, 윤희숙 전 의원이 맡을 직책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 전 의원과 김 교수는 종합상황본부에 배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김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들의 합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언급했다. 김 총괄위원장은 금 전 의원에 대해선 "합류하실 거라 본다. 나는 확답을 받았다", 윤 전 의원에 대해선 "윤 전 의원이야 우리 당원이니 합류하기가 쉬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해 "공식 발표되기 전에는 말씀드리기 그렇다"며 선대위 합류를 사실상 인정했다.
조세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6일 부산시 서면 일대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정권교체를 바라는 이라면 누구든 함께 가겠다"며 '국민통합형 선대위'를 강조했다. 그는 "선대위를 구성하면서, 그 과정이 국민통합의 과정이 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대남도 이대녀도, 20대도 40대도 이해가 다르고 정서는 달라도, 더 큰 대한민국,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길에서 하나가 돼야 하고, 또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며 "남녀, 세대, 지역, 이념의 장벽을 뛰어넘는 국민통합형 선대위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운영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표전화 : 02-737-7004 ·이메일 : webmaster@joseilbo.com
Copyrightⓒ 2001~2022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