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생애설계 이야기]

선택의 힘을 적절하게 사용하라

조세일보 | 노진경 SMi-Lab 세일즈마스타 2018.10.18 08:20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눈이 내리는 어느 겨울 날 비버와 수달은 숲 속의 길을 따라 연못으로 향하고 있었다. 그런데 비버는 발자국을 옮길 때 마다 '왜 이렇게 눈이 많이 내리는 거야! 여기는 왜 이렇게 눈이 많이 쌓여서 걸음을 어렵게 해! 여기는 왜 이렇게 미끄러워! 젠장!'이라는 말을 하면서 불평을 늘어 놓았다.  그러나 수달은 '와! 눈이 내리니까 경치가 너무 좋다! 여기 눈이 쌓였네! 눈사람을 만들어 볼까! 눈을 다져서 미끄럼을 타 볼까!”라 하고 눈을 뭉쳐서 나무에 던지면서 길을 가는 것을 마음껏 즐겼다. 이를 본 비버는 수달에게 “왜 너는 이렇게 험한 날에 휘파람을 불고 있니?” 화난 목소리로 비버는 말했다.  그러자 “왜냐고? 오늘은 어제-물론 어제도 좋은 날이 였지만-이후로 최고의 날이기 때문이지.”라고 수달이 대답을 했다. 그런데 비버도 수달도 연못에 도착을 하였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똑 같다. 어느 누구도 나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는 없다. 그리고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도, 한 주도, 한 달도, 1년도 똑 같다 그리고 똑 같이 시작을 해서 똑 같이 끝난다. 그런데 누구는 그 날들을 보람과 행복으로 채우고 누구는 고통과 불행으로 채운다. 그러면 그 내용은 누가 결정하는 것인가? 나 아닌 다른 누군가가 결정을 한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의 오늘 하루는 지금 어떠한가? 어떤 기분을 가지고 있는가? 그 기분은 누가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살면서 많은 것을 선택을 한다. 하루를 시작할 때 '오늘은 무슨 옷을 입을까?'라는 사소한 것에서 '무슨 직업을 선택을 하고 누구를 파트너로 결정을 할 것인가?'와 같은 매우 중요한 것까지 모든 것은 선택이고 이 선택의 결과는 스스로에게 주어진다. 오늘 하루 어떠한 일이 생기더라도 즐겁고 열정적으로 살 것인가? 아니면 사소한 일에 화를 내고 불행이라고 생각을 하면서 살 것인가?는 우리의 내부에서 선택하는 것이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나에게 자극을 주고 어떠한 반응을 하라는 신호이고 그 반응의 내용에 따라서 우리의 가치와 영향력이 결정된다.

인생은 긴 여행이라고 한다. 여행의 즐거움은 목적지의 풍경을 보는 것이기도 하지만 여행의 과정 또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목적지에만 빨리 가려고 중간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지 못해서는 그 여정이 힘들 것이다.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힘이 되는 선택을 하라. 주변의 사람들과 일이 주는 자극에 휩쓸려서 자신을 힘들게 하는 부정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하라. 중요한 것은 외부의 자극이 아니라 그 자극에 대한 내부의 선택과 의미부여이다.

선택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을 위해 항상 최고를 선택하라. 그것이 기분이든, 어떤 물건이든, 사람이든….그리고 선택 후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라. 책임지지 않는 선택은 결국 자신을 비난하고 타인을 비난하고 사회를 비난하고 인생을 비난하게 된다. 그러면 당신이 원하는 성공, 행복은 멀어지게 된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들
-당신의 자유시간에 자신이 하는 일을 통제/선택할 수 있다.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당신의 열정과 에너지,시간을 얼마나 쏟을 것인가를 통제/선택할 수 있다.
-당신의 생각,상상 그리고 미래의 당신 모습을 통제/선택할 수 있다.
-세상과 사람들에 대한 당신의 태도를 통제/선택 할 수 있다.
-사람들과 주고 받는 대화의 내용을 통제/선택할 수 있다.
-당신은 누구를 만나고 누구를 당신의 모델로 정할지를 통제/선택할 수 있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약속의 내용을 통제/선택할 수 있다.
-당신은 사회의 어떤 모임에서 활동할 것인가를  통제/선택할 수 있다.
-당신은 내면의 성숙을 위해 읽을 책이나 지식을 통제/선택할 수 있다.
-당신은 힘든 상황과 어려움에 대한 당신의 반응을 통제/선택할 수 있다.

지금 나의 모습은 과거에 행한 선택의 결과이다. 생애설계는 선택의 과정이다. 지난 선택을 바꿀 수 없듯이, 우리는 내일 선택을 오늘 당겨서 미리 할 수 없다. 우리는 지금, 현재에서만 선택이 가능하다. 생각, 행동, 말, 표정, 상상 등 지금 할 수 있는 선택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을 선택하기 바란다. 선택이 가진 힘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힘은 선택임을 기억하고, 미래의 삶을 위한 최선의 선택을 지금 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지금 하는 선택의 결과를 상상해보고 그 결과가 원하지 않는 것이라면 당장 선택을 바꿔야 한다. 이 역시 우리가 가진 선택의 힘이다.

디지털지능연구소
노진경 대표

[약력] 한국생산성본부 영업마케팅지도교수, 한국HRD교육방송교수, 영업관리학회 상임이사
[저서] 김대리 영업의 달인이 되다. 영업달인의 비밀노트. B2B영업전략, B2C세일즈 성공전략, 협상 이렇게 준비하고 끝내라 등 다수 [홈페이지] http://www.ebooks.닷컴
·대표전화 : 02-737-7004 ·이메일 : webmaster@joseilbo.com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