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백신접종]

거동 불편 요양병원 환자는 병실서…인지저하시 보호자 동의

조세일보 | 연합뉴스 제공 2021.02.26 07:35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내달 1차 접종 완료→8주 뒤 2차…고열·혼수상태 땐 예진의사 판단따라 연기 가능

yunhap

◆…무사히 배송 끝난 코로나19 백신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5일 오전 광주 광산구보건소에서 방역 관계자가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저장고로 옮기고 있다. 국내에서 위탁 생산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이날 광주에 3천200명 접종분이 도착했다. 26일부터 요양병원 의료진과 종사자, 만 65세 미만 입소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된다. 2021.2.25 hs@yna.co.kr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 있는 요양병원·시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병원 내에서 대부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접종 첫날인 26일 전국 213개의 요양시설 5천266명의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시행하며, 전날 먼저 백신을 배송받은 292개 요양병원도 자체 접종계획에 따라서 접종을 실시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총 2회 접종이 필요한데 요양병원·시설에서의 1차 접종은 3월 중으로 완료될 예정이다. 2차 접종은 접종 후 약 8주 뒤에 시행된다.

전날 기준 전국 요양병원의 접종 인원은 18만6천860명(동의율 92.8%), 노인요양·정신요양·재활시설의 접종 인원이 10만2천620명(동의율 95.5%)이다.

◇ 요양병원, 백신 직접 수령해 접종…예진의사 판단 따라 연기 가능

평소 의사가 근무하는 요양병원은 병원 내에서 직접 백신을 맞는다. 이에 따라 병원당 필요한 물량만큼 백신을 직접 수령하게 된다.

의사는 환자가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한 적이 있는지, 37.5도 이상 열이 나거나 기침 또는 인후통 등 증상은 없는지 등을 예진 과정에서 꼼꼼하게 확인한 뒤 접종해야 한다.

접종자는 백신을 맞은 후 15∼30분 정도 자리를 뜨지 말고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살펴야 한다.

질병관리청이 배포한 요양병원용 지침서에 따르면 각 요양병원은 병원 내에서 접종을 시행하는 만큼 백신 접종 및 이상반응 관찰을 위한 각각의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입소자 중에서도 거동이 가능한 요양병원 입소자는 마련된 별도 장소에서, 거동이 불편한 경우 병실에서 백신을 맞도록 했다.

접종 대상자가 당일 건강 상태에 이상이 있는 경우 예진의사의 판단에 따라 접종을 연기할 수 있다. 특히 보호자가 접종을 희망하더라도 혼수상태·37.5℃ 이상 발열·임종임박 등의 '의학적 사유'로 제외할 수 있다고 지침서는 적시했다.

◇ 요양시설은 보건소서 방문 접종…인지 저하자는 사전에 보호자 동의 필요

상주 의사가 없는 노인요양시설, 정신요양 재활시설에서는 보건소 방문팀이나 해당 시설과 계약한 의사가 정해진 일정에 따라 직접 찾아가서 접종한다.

이에 따라 백신이 직접 공급되지 않고, 보건소가 물량을 보관했다가 백신을 가지고 방문 접종을 실시한다. 일부는 보건소에 직접 내원해 접종을 받는다.

보건소 방문팀은 의사 1명, 간호사 1명, 행정인력 2명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 역시 접종 대상자의 몸 상태를 확인한 뒤 예진→접종→접종 후 관찰 순서로 진행한다.

지침서에 따르면 요양시설 내 입소자 중 인지기능 저하 등 본인의 동의 확인이 어려운 경우 입원환자의 법정대리인 또는 보호자에게 사전에 예진표를 받아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

또 응급상황에 대비해 응급처치키트 및 구급차 대기 등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했다. 보건소 구급차 대기가 어려운 경우 시·도 119 상황실 신고 등 신속 대응 체계를 마련하도록 했다.

당국은 초기에는 요양병원에 자체 의료인력과 요양시설별 계약을 맺은 민간의 병·의원의 의료진, 중앙과 권역예방접종센터의 의료인력을 중심으로 접종을 하고 향후 백신 공급량에 맞춰 접종 인력을 순차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각 지역 사정에 따라 중앙정부에서 군의관과 민간 간호인력을 비롯해 예방접종센터 내 행정지원을 위한 군 인력도 투입될 예정이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