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윤석열 전격 사의 "국민 보호 위해 힘 다할 것"

조세일보 | 허헌 기자 2021.03.04 14:19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언론에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반발 이어 4일 전력 사의 밝혀

"헌법정신과 법치시스템 파괴대...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갈 것"

조세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격 사의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tv방송 갈무리]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전격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1일과 2일 연이어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집권여당의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일명 '검수완박' 결행에 대해 강한 반발을 한 데 이어 사퇴라는 최후의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저는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 합니다”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이어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습니다”라면서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입니다”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저는 이 사회가 어렵게 쌓아올린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습니다”라며 “검찰에서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입니다”라고 더 이상 직(職)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뜻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제가 지금까지 해온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습니다”라며 “그동안 저를 응원하고 지지해주신 분들, 그리고 제게 날선 비판을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라고 덧붙였다.

윤 총장은 '정치에 뜻을 두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의엔 함구했다. 하지만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고 언급한 부분을 놓고 향후 정치적 행보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