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미국 4월 도매재고 0.8% 증가…공급 제약 여전

조세일보 | 강대경 기자 2021.06.10 03:42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억눌린 수요 감당하기 위해 재고 증가

다만 공급 제약이 재고 확보 어렵게 해

조세일보
◆…미국 아마존 물류센터 (사진 로이터)
미국 4월 도매 재고가 억눌린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빠르게 늘었으나 공급 제약이 여전해 재고확보 속도가 계속 유지되기 어려워 보인다.

9일(현지시간) 미 상무부는 지난 4월 도매 재고가 전달대비 0.8%, 전년 같은 달 대비 5.2%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매트 컬리아 무디스 경제분석가는 "재고 확보에 하방 압력이 있다"며 "공급망 붕괴가 재고 확보 능력을 방해하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로 억눌린 수요가 폭발해 미국 생산자들은 원자재와 노동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공급 제약이 전 세계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심각해지는 가운데 자동차를 비롯한 전자 제품의 생산까지 줄여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대다수 경제학자는 미국 2분기 국내총생산(GDP)을 두 자릿수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공급망 병목 현상이 부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4월 자동차 도매 재고가 증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했다. 컴퓨터 관련 재고는 1.1% 감소했다.

도매 판매는 지난 3월 4.3% 늘어난 데 이어 4월에도 0.8% 증가했다.

마이크 잉글런드 액션이코노믹스 수석경제학자는 "공급망 붕괴와 반도체 부족, 원자재 가격 상승 같은 제약이 있는 가운데 경제가 회복하면서 강력한 수요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제공 로이터>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