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中 신장정부, 비트코인채굴 금지…단기적 해시율 하락 불가피

조세일보 | 백성원 전문위원 2021.06.10 10:49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조세일보
◆…자료:웨이보
 
중국 당국이 인터넷망을 통해 비트코인 거래소를 감시하고 있으며 최근 연이어 내려진 강력한 조치들로 인해 채굴장 운영이 완전히 중단됐다는 소식이다.

바이두와 웨이보를 포함한 중국의 주요 인터넷 사업자들을 사대로 비트코인 거래와 관련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적발이 이뤄지는 중으로 비트코인 거래·거래소·교환·채굴 등의 단어를 검색하면 결과가 ‘0’으로 표시된다.

바이낸스 설립자 창펑 자오(Changpeng Zhao)처럼 유명한 중국의 가상화폐 오피니언 리더의 웨이보 개인 프로필은 그대로 남아 있지만, 바이두나 웨이보에서 바이낸스(Binance), 오케이엑스(OKEx), 후오비(Huobi)를 검색할 경우 ‘검색 결과 없음’이라고 나온다.

즉 웨이보에서 바이낸스를 검색하면 “관련 법률과 규정, 그리고 정책에 따라 ‘바이낸스’ 검색 결과를 표시할 수 없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바이두에서 OKEX를 검색하면 “바이두가 ‘0’개의 검색 결과를 찾았다”며 “죄송합니다. ‘okex와 관련된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라는 메시지르 보여준다.

이러한 검열은 중국 국무원이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행위 단속을 통해 개별(개인적) 투자 위험이 사회로 번지는 것을 단호하게 막을 것”이라는 성명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더 블록(The Block)에 따르면 신강 창지 후이 자치주 개혁 및 개발위원회는 “9일 오후 2시까지 관리 중인 모든 비트코인 채굴장의 채굴 활동을 중단시키라”는 명령을 공무원들에게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역에는 화석연료 에너지로 구동되는 중국 최대의 비트코인 채굴시설과 함께 산업 시설과 석탄 기반 발전소를 포함, 다양한 석탄 생산과 관련된 시설이 위치하고 있다.

창지 현 비트코인 채굴장에 화석연료 발전소들이 얼마나 많은 전력을 공급하는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쩐동 산업단지가 비트코인 채굴의 허브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이 지역의 비트코인 채굴이 완전히 중단되면 네트워크 해시 율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또한, 채굴 및 관련 금융기관에 대한 당국의 연이은 규제조치는 이미 시작된 탈출 행렬을 더욱 가속화시킬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 당국의 연이은 조치들로 인해 단기적인 해시율 하락은 불가피할 수 있지만, 채굴장의 재배치 또는 이동이 안정화되면 장기적으로는 회복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라고는 할 수 없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