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檢인사위, 오늘 중간 간부 인사 심의…역대 최대규모

조세일보 | 연합뉴스 제공 2021.06.23 07:21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yunhap
◆…검찰 깃발 [연합뉴스 자료사진]


검찰 중간 간부급(고검 검사급) 인사의 기준과 원칙을 심의하는 검찰인사위원회가 23일 열린다.
 
법무부는 이날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찰인사위를 비공개로 열고 중간 간부급 승진·전보 인사를 심의한다.
 
이번 중간 간부급 인사는 역대급 규모가 될 전망이다. 올해 초 박범계 법무부 장관 취임 후 단행한 첫 인사가 소폭에 그쳤던 데다 직제개편까지 맞물리면서 사실상 물갈이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장관 역시 지난 21일 법무부 출근길에 "이번 인사는 고검 검사급 전체 보직 중 거의 대부분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가 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주요 권력사건 수사팀장도 교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발 기획사정 의혹을 수사 중인 변필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을 담당해온 이정섭 수원지검 형사3부장,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수사를 한 이상현 대전지검 형사5부장 등이 대표적이다.
 
과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비리 의혹을 수사한 검사들을 비롯해 이른바 '윤석열 라인'으로 분류된 특수통 검사들의 자리 이동도 관심사다.
 
직제개편안이 사실상 확정된 만큼 인사 발표는 오는 29일 국무회의에서 직제개편안이 통과된 뒤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