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조미료의 大변신... 이젠 분말 대신 액상조미료 시대

조세일보 | 박병우 전문위원 2021.07.09 08:00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더 건강한 먹거리 찾는 소비욕구로 '발효 액상 조미료' 인기

분말조미료 전성기가 지나면서 고급 식재료를 사용한 액상조미료의 시대가 오고 있다. 식품업체들이 액상조미료의 시장성에 주목해 앞다퉈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국내 액상조미료 시장은 2010년 샘표가 콩발효 액상조미료 ‘연두’를 출시한 이래 CJ제일제당 산들애 ‘요리수’, 사조대림의 ‘사조참치액'과 대상 청정원 ‘맛선생’ 등이 진열대를 채우고 있다.

샘표는 요리에센스'연두'를 출시해 액상조미료 시장에 불을 붙였으며 최근 연두를 영국 아마존에 입점시키기에 이르렀다. 글로벌 홈페이지와 SNS 활동을 통해 연두를 알리는 활동을 꾸준히 해온 게 주효했다.
조세일보
◆…영국매체에 소개된 요리에센스 '연두' 

연두를 미국, 스페인, 중국에 이어 영국 시장에 진출시키면서 해외 주요 매체에 잇따라 소개됐다.

영국의 한 매체는 “연두는 70여년간 발효 연구를 해온 한국의 식품기업 샘표가 콩을 발효해 만든 100% 순식물성 제품”이라며 ”연두 하나만으로 요리의 깊은 맛을 쉽게 낼 수 있어서 맛과 건강에 좋은 것은 물론 요리시간까지 단축시켰다"고 평가했다.

타임스 매거진도 “단 몇 스푼만으로 요리의 풍미를 높이고 맛의 균형을 잡아주는 순식물성 소스”라고 요리에센스 연두를 설명했다.

대상 청정원은 멸치, 홍게 등 바다 원료를 베이스로 만든 ‘햇살담은 어간장’을 지난 6월 출시했다.

어간장은 해산물과 소금을 함께 숙성·여과시켜 만든 액상 조미료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요리에 풍미를 더 하기 때문에 고급 조미료로 대접받고 있다.
조세일보
◆…대상  청정원 '어간장' 
 
감칠맛의 주요 성분인 아미노산이 풍부한 멸치를 100% 자연 숙성해 사용했고 여기에 고급 어종인 홍게까지 더했다.  해산물 특유의 비린 향은 줄이고 구수한 향과 깔끔한 맛만 남기기 위해 전통적인 제조 방식 그대로 나무통에서 1년 이상 숙성한 후 숯으로 걸러 완성했다.

대상은 이외에도 '요리 한수' '쉐프의 치킨스톡'과 '쉐프의 비프스톡' 등으로 탄탄한 액상 조미료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사조대림의 '사조 참치액'은 지난해 300만병 판매를 넘어서며 액상조미료 시장 2위 자리를 차지했다.

사조 참치액은 2016년 출시 이후 매년 판매량이 약 2배씩 꾸준히 증가, 올해 5월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 1위(닐슨 조사)로 올라서며 액상조미료의 강자로 떠올랐다.

사조대림은 그동안 ‘사조 참치액’과 ‘프리미엄 참치액’ ‘사조 참치액 청양초’ ‘참치액으로 만든 멸치다시마 육수’와 ‘샤브샤브 육수’ 등 다양한 액상 조미료 제품을 선보여 왔다.

지난 6월 출시한 ‘사조 참치액 칼칼한 맛’은 청양고추 엑기스가 5% 함유돼 칼칼하게 순한 매운맛을 느낄 수 있는 참치액으로 매운맛 ‘사조 참치액 청양초’와 비교해 순한 매운맛이 특징이다.
조세일보
◆…사조 참치액 & 홍게액 
 
‘사조 홍게액’은 국내산 홍게 엑기스가 50% 함유돼 넣었을 때 시원한 홍게의 맛과 함께 음식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간장 대용형 액상 조미료다.

CJ제일제당의 조미 전문 브랜드 ‘산들애’는 자연 재료로 맛을 내면서 사용 편의성을 높인 ‘산들애 육수’와 ‘산들애 요리수’가 주력 제품이다.

산들애 육수는 다양한 자연 재료들을 직접 우려내 가정에서 손쉽게 맛있는 기본 육수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물이 필요 없이 봉지를 뜯어 요리에 바로 이용하는 육수 제품이다.

산들애 요리수는 7가지 자연 재료들로 맛을 내 볶음, 무침, 조림 등의 요리 마지막에 넣어 맛을 더욱 올려주는 액상조미료이다.
 
조세일보
◆…CJ제일제당  '산들애' 제품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향후 산들애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자연 친화형 조미 대표브랜드 위상을 높이고 시장 점유를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관계자는 “최근 요리방송이 유행하고 1인가구가 늘어나 사용이 간편하고 건강한 조미료라는 인식을 주는 액상 조미료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특히 COVID19 사태 이후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액상 조미료 시장은 더 커질것”으로 내다봤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