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디폴트 위기 헝다그룹]

헝다위기 중국 넘어 확산될까 촉각

조세일보 | 염재중 기자 2021.09.26 09:42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시장 지표들 2008년 위기때보다는 안정적

조세일보
◆…중국 상하이에 있는 중국 에버그란데 그룹의 '에버그란데 자동차 연구개발 연구소 본사' (사진 = 로이터)
빚에 쪼들리는 부동산 개발업체 중국의 헝다그룹(차이나 에버그란데)을 둘러싼 우려는 위기가 더 넓은 시장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투자자들을 긴장하게 하고 있다고 25일 로이터가 전했다. 

한때 중국의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인 헝다그룹(에버그랜데)은 3050억 달러의 빚을 졌고,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 투자자들은 헝다그룹의 붕괴가 중국 금융 시스템에 체계적 위험을 초래하고 전세계에 반향을 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금융 및 신용 시장뿐만 아니라 위기가 중국을 넘어 확산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다른 분야에서의 징후는 거의 없었다.

뉴욕 에버코어 ISI의 고정 수입 전략가 스탠 시플리는 "에버그란데의 부채와 다른 세계 금융 관계자들의 부채의 연관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위기의 전염 위험은 작다. 중국은 파산이나 구조조정을 약화시킬 수 있는 충분한 재정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그러나 상황은 여전히 난감하며,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유럽 은행들의 은행간 대출을 사실상 중단시킨 2011년 유로존 국가 혼란,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세계 경제를 뒤흔들고 중심으로부터의 대규모 구제금융을 초래한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기간 동안의 금융시장 폭발을 잊어버린 투자자는 거의 없다.

다음은 투자자들이 주시하고 있는 시장 스트레스의 핵심 지표들이다.

미국의 LIBOR-OIS 확산은 미국의 담보 대출과 무담보 대출의 차이를 측정하는 것이며 금융 시장의 긴장의 한 척도로 읽힌다.

더 높은 분포는 은행들이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에 서로에 대한 대출에 대해 더 불안해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금요일에 LIBOR-OIS 확산률은 백신 접종이 증가하고 미국 주들의 개통이 재개되면서 작년 4월의 전염병 최고치인 135.213 베이시스 포인트에서 3.2 베이시스 포인트로 크게 줄어들었다.

교차 통화 스왑을 통해 투자자들은 다른 자금 통화에서 특정 통화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달러 자금 조달이 필요한 기관은 유로화 기금 시장에서 유로를 조달하고 그 수익을 FX 스왑을 통해 달러 자금 조달 의무로 전환할 수 있다.

이러한 상품들은 2008년 금융 위기와 유로존 부채 경색 기간 동안 세계 규제당국이 시장을 동결시키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쏟아부었을 때 주목을 받았다.

금요일 유럽 대출자들의 달러 수요를 측정하는 1년 유로/달러 기준 스왑은 -11 베이시스 포인트였으며 이는 달러를 손에 넣기 위해 조금 더 지불할 용의가 있음을 시사했다.

1년짜리 유로를 달러로 바꾸려면 은행간 금리보다 11베이시스포인트를 더 내야 한다는 얘기다. 세계에서 가장 유동적인 통화로서, 달러는 불확실한 시기에 투자자들에게 인기 있다.

이 수치는 대유행 기간이나 2008년 위기 때 볼 수 있는 최고 수치와는 거리가 멀다.

현재 금요일 -19.75 베이시스 포인트로 2020년 3월 -144 베이시스 포인트에서 크게 벗어난 달러/엔 베이시스 스왑도 마찬가지다.

주식, 채권, 통화 등 3개 자산 등급의 변동성은 비교적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Cboe 변동성 지수, 즉 S&P500 지수의 잠재적 변동성을 측정해 월가의 공포계로 불리는 빅스지수는 금요일 20.38로 2020년 3월 85.47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도이치 뱅크의 측정 결과, 통화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 볼륨 측정도 하락세를 보였다. 목요일 오후 지수는 6.02로 대유행 당시 14.17보다 크게 떨어졌다.

ICE BofA MOVE 지수, 재무부 증시의 변동에 대한 거래자들의 기대를 추적하는 MOVE는 금요일 56.79로 작년 3월 중순의 163.70보다 낮았다.

신용부도스와프크레딧 디폴트 스왑은 신용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인 회사채 보유에 대한 보험을 제공한다. CDS 지수의 가격이 오르면 투자자들이 잠재적인 고수익 채무 불이행에 대해 덜 우려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킷의 고수익 신용부도스와프 지수는 금요일 109.711까지 올랐고 빈혈 이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CDS 시장에 맞춰 ICE BofA 고수익지수, 정크본드 시장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준치가 좁아져 이러한 자산에 대한 심리가 개선되었음을 시사한다.

금요일에는 303 베이시스 포인트였던 것이 작년의 전염병 최고치인 1,009 베이시스 포인트와 비교된다.

<제공 로이터>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