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커피프랜차이즈, 모바일 앱으로 승부 건다

조세일보 | 박병우 전문위원 2021.10.06 11:58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배달 편의성, 리워드 혜택 강화, 블록체인 도입등 앱 환경 강화

커피프랜차이즈들이 사용하기 편한 기능과 신기술을 탑재한 모바일 앱 리뉴얼에 경쟁적으로 나서며 멤버십 회원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매출 확대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매출 비중이 높아지면서 모바일 앱을 통한 매출 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최근 투썸 모바일 멤버십 ‘투썸하트’ 가입자 수가 리뉴얼 론칭 약 2개월 만에 200만을 돌파하고 신규 가입자 수도 리뉴얼 전(전년 8월 동기) 대비 약 10배 증가했다.
조세일보
 
투썸하트의 인기 비결은 강화된 리워드 혜택과 고객 편의성을 꼽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모바일 앱과 멤버십을 리뉴얼하면서 멤버십 제도를 리워드 혜택 중심으로 대폭 개편했다.

개편된 리워드를 통해 지루하게 기다렸던 무료 쿠폰, 기념일 쿠폰 등이 기존 대비 한층 빨라져 앱 사용자의 만족도를 끌어올렸다.

UX, UI를 개선해 앱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이용 편리성을 끌어 올렸다. 홈 화면에는 투썸오더, 선물하기, 홀 케이크 예약 등 자주 사용하는 주요 기능을 모아 놓아 즐겨 찾는 메뉴 및 결제수단을 등록하면 바로 주문이 가능하다.

앱 리뉴얼로 지난 8월 한 달간 투썸하트 앱의 투썸오더주문건수도 전년대비 약 1209%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탐앤탐스는 업계 최초로 전용 암호화폐 ‘탐탐코인’을 자사 공식 애플리케이션 마이탐의 결제시스템으로 채택했다.
조세일보
 
‘탐탐코인’이 탐앤탐스 플랫폼에서 실제로 활용될 수 있는 유틸리티 가상자산으로써 첫 발을 내딛는 셈이다.

마이탐 이용자들은 앱에 새롭게 생성된 ‘탐 지갑’에 탐탐코인을 송금해 마이탐 선불카드 충전 후 오프라인 매장 및 마이탐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다.

유틸리티 가상자산으로써 탐탐코인(TOMS) 활용이 본 궤도에 올라 시너지 효과로 회사는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9월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과 페이코인 결제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고객에게 페이코인 결제서비스를 도입하며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 결제 경험을 선사한다.
조세일보
 
이디야커피의 모바일멤버십서비스 ‘이디야멤버스’와 이디야커피매장에서 주문 후 페이코인(PCI)으로 결제 가능하다.

페이코인은 세계 최초 상용 가상화폐로 모바일 또는 오프라인 주문 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다. 이디야커피는 페이코인을 통해 결제 수단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 폭과 편의성을 높이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할리스도 할리스 앱(APP) UI/UX를 새롭게 변경하고 배달 주문 기능을 도입했다.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디자인의 UI(사용자 환경)를 적용했다. 앱 사용 시 불편함은 줄이고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UX(사용자 경험)도 대폭 개선했다

할리스 앱 새단장에서 가장 큰 변화는 딜리버리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소비자들은할리스 앱 내 ‘딜리버리’ 탭을 통해 할리스의 다양한 메뉴를 배달로 주문할 수 있다. 앱에서 배달 주문 시 멤버십 회원 등급별 혜택과 크라운 적립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조세일보
 
매장에서는 주문이 접수되는 즉시 메뉴를 제조하며 주문 및 배달 현황은 할리스 앱 알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사이렌 오더 주문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올해 초 스타벅스 모바일 앱 업데이트를 통해 대대적인 사이렌 오더 리뉴얼을 진행했다.

사이렌 오더는 런칭부터 누적 주문 건수 1천만 건 돌파 까지 2년4개월이 걸렸던데 비해 1억9천만 건부터 2억 건까지는 2개월이 채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가입자수가  폭증했다.

리뉴얼의 가장 큰 특징은 사이렌 오더 주문 접근성을 개선하고 주문 단계를 간결화하는 동시에 메뉴 화면을 직관적으로 개편했다는 점이다.  메뉴 추천 및 맞춤형 메시지 제공을 통해 개인화 강화, 스타벅스 카드와 쿠폰, e-Gift 아이템 등 결제수단을 한 번에 사용 가능하도록 해 주문 및 결제기능 사용성을 강화했다.
조세일보
◆…스타벅스 모바일 결제 화면 
 
업계관계자는 “소비자는 여러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각브랜드의 모바일 환경은 항시 타사와 비교 당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향후 경쟁력 있는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모바일 앱의 리뉴얼 작업은 지속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고 말했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