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EMA “오미크론에 대한 기존백신 효과 2주 후 알 수 있어”

조세일보 | 정수민 기자 2021.12.01 06:01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기존 백신 변경 필요하다면 3~4개월 내 승인받을 수 있을 것”

기존 백신, 새 변이에도 보호효과 제공하는지 여부 아는데 2주 소요

모더나 CEO 기존 백신 “델타보다 오미크론에 효과 적을 것”

조세일보
◆…남아공에서 발견된 오미크론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 <출처 로이터>
 
유럽의약품청(EMA)이 기존 코로나19 백신이 새 변이 오미크론에 보호 효과를 제공하는지를 향후 2주안에 확인할 수 있다며 필요하다면 3~4개월 이내에 오미크론에 적합한 백신을 승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에머 쿡 EMA 청장은 30일(현지시간) 오미크론에 맞서기 위해 백신을 조정할 필요가 있을지 아직 알 수 없지만, EMA가 의료업계와 협력을 진행하며 그러한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쿸 청장은 기존 백신이 새 변이에도 보호 효과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알려면 2주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존 백신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면 3~4개월 안에 승인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제약회사들이 백신을 조정할 경우 효과를 증명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새 변이가 확산한다고 해도 기존 백신은 계속 보호를 제공할 것”이라며 백신 접종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같은 날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는 남아공에서 처음 발견된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기존의 코로나19 백신의 효과가 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오미크론에 대한 데이터를 기다리고 있다”면서도 “이야기를 나눴던 모든 과학자가 ‘이건 좋을 수 없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제공 로이터통신>
·대표전화 : 02-737-7004 ·이메일 : webmaster@joseilbo.com
Copyrightⓒ 2001~2022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