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갤럭시S10, 최신 업데이트 후 심각한 버그에 '시끌'

조세일보 / 백성원 전문위원 | 2019.05.28 11:08

오류보고

◆…사진:레딧

삼성전자가 최근 갤럭시S10에 실시한 업데이트 이후 심각한 버그(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모바일 전문 보도매체 샘모바일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S10 시리즈를 대상으로 카메라 성능의 개선과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최신 업데이트 (XXU1ASE5) 및 2019년 5월 보안 패치로 인해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트위터나 노바 런처(Nova Launcher)와 같은 앱이 가장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지만 이러한 앱들에 국한되지 않고 상당수 써드파티(3자) 응용프로그램 대부분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실재 샘모바일이 보유한 S10 단말기에 탑재된 트위터 앱을 실행한 결과 전화기가 동작을 멈추고 다시 시작하는 문데가 발생했다. 트위터 앱의 최근 업데이트가 없었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배포한 업데이트에 문제가 있었다는 증거다.

사용자 전화기의 동작을 멈추게 한 것은 트위터 앱에 국한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레딧(Reddit)과 XDA 디벨로퍼 토론 페이지에도 다양한 제3자 앱으로 인한 단말기 멈춤 현상이 발생했다는 불만이 올라오고 있기 때문이다.

레딧 계정 마고니(@magony)는 “S10 시리즈에 최신 업데이트 ASE5를 진행한 결과 단말기 동작이 완전히 멈추거나 잠기고 재부팅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일정표나 램 관리상의 어떤 문제가 단말기를 완전히 멈추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한 번 화면을 터치하면 10~15초 동안 멈춰 있다가 갑자기 다시 작동을 시작하고 이러한 일들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며 해결방법은 완전히 재부팅을 하는 것이지만 바쁜 일과 중 하루에 몇 번씩 이러한 일을 하는 것은 아주 성가시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XDA 디벨로퍼의 수석위원 압둘 가니(Amjad.AbdulGhani)도 “업데이트 후 채 하루가 지난지 않았지만 나 역시 일부 앱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단말기 작동이 2~3번씩 멈추는 것을 경험했다”고 적었다.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면 전원 옵션(전원 끄기, 다시 시작, 긴급모드)가 나타나지만 일부 단말기의 경우 선택버튼을 누르지 않았음에도 스스로 다시시작 되고 그런 다음 다시 시작 또는 끄기 버튼이 응답하지 않기도 한다.

또 일부 사용자는 전원단추를 누르면 화면은 어두워지지만 단말기가 잠기지 않고 지문센서가 응답을 멈추거나 지문이 감지되더라도 잠금을 해제하는 속도가 느려지는 등 다양한 심각한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매체는 "현재까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은 더 큰 문제"라며 "단말기를 초기화해도 원상복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유일한 해결책은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것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끈한 토픽·쏠솔한 정보 조세일보 페이스북 초대합니다.

관련기사

Copyright ⓒ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