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관세청 추석 앞두고 전국 24시간 신속통관 지원

조세일보 | 염정우 기자 2020.09.11 09:20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추석 수출입 특별통관지원 대책 시행
전국 24시간 신속통관·관세환급
추석 전 성수품 수급 지원

조세일보

◆…관세청 대전청사.

관세청(청장 노석환)은 추석 명절을 맞이해 가격 불안 우려가 있는 추석 성수품 수입의 원활한 수급 지원을 위해 24시간 신속통관, 관세환급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추석명절 수출입 특별지원대책을 시행한다.

11일 관세청에 따르면 전국세관에서는 공휴일․야간․연휴기간을 포함해 이달 14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3주간 24시간 통관 지원반을 운영한다. 통관 지원반에서는 임시개청․입항 전 수입신고 허용, 긴급통관 요청 시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업무를 맡는다.

신선도 유지가 필수적인 식품은 우선적으로 통관검사하고, 추석 선물 등 소액 특송화물의 물량 증가를 대비해 연휴기간에도 비상대기조를 편성해 신속한 통관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관세청은 수출기업 지원 목적으로 추석연휴 중 수출화물 미선적으로 과태료가 부과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연휴기간 중에도 선적기간 연장 요청 시 즉시 처리할 예정이다.

또, 추석명절을 맞이해 상여금 지급 등에 따른 중소 수출업체의 일시적 자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이달 16일(수)부터 29일(화)까지 2주간 추석 관세환급 특별 지원도 실시한다.

이에 따라 세관 관세환급 팀 근무시간을 연장(18시→20시)해 환급신청을 받고 환급결정 당일 환급금을 지급하고 환급심사를 위한 서류 제출 비율도 축소한다. 서류 심사가 필요한 경우라도 환급금 선지급 후 심사는 명절 이후 실시해 신속히 환급이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추석을 계기로 반입 증가가 예상되는 위해성분 함유 해외직구 식품 등에 대한 안전성 검사는 강화해 국민안전을 지키는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