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화우, 'ESG 쟁점과 동향' 웨비나 시리즈 기업관계자들 '주목'

조세일보 | 염재중 기자 2021.03.05 10:58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1, 2차 웨비나 성공 개최

11일 '3차 웨비나' 진행

조세일보

◆…법무법인 화우는 ㈜에코엔파트너스 및 ESG 관련 다양한 실무경험을 가진 최고전문가들과 함께 시리즈로 준비한 'ESG 쟁점과 동향' 웨비나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지난 4일 두 번째 웨비나 진행 모습. (사진=법무법인 화우 제공)

기업의 ESG[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and Governance(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법무법인 화우(대표변호사 정진수)가 준비한 'ESG 쟁점과 동향'의 첫 번째(2월 25일) 및 두 번째 웨비나(3월 4일)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화우 관계자는 5일 "다음 주 목요일인 11일 'ESG와 컴플라이언스' 라는 주제로 웨비나가 마무리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번 웨비나를 통해 기업들은 기후변화 및 TCFD, Taxonomy, DD checklist 등 그간 논의된 적 없는 실무적이고 현실감 있는 주제들에 대해 관심이 고조됐다"고 전했다.

화우는 'ESG 쟁점과 동향'이라는 주제에 대해 3주간 매주 목요일마다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으로 평가되고 있는 ㈜에코엔파트너스와 ESG 각 분야에서 다양한 실무경험을 가진 최고전문가들과 함께 세션을 구성하여 웨비나를 진행하고 있다. (2월 25일, 3월 4일, 3월 11일, 15:00~16:30).

첫 번째 웨비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것에 힘입어 두번째 일정인 'ESG와 녹색투자'에 대한 웨비나는 SK텔레콤∙SK에너지 법무실장과 SK하이닉스 지속경영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신승국 미국변호사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신승국 미국변호사는 과거 SK하이닉스 RE100 등 ESG 기본정책방향을 수립하는 등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분야의 베테랑으로 통한다.

메인 발표자인 화우의 이근우 변호사(연수원 35기)는 'ESG와 녹색투자'라는 주제하에, 'ESG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 '기업투자/M&A와 ESG', 'ESG지표 및 TCFD', '녹색분류체계'에 대해 발표했다.

이근우 변호사는 다양한 ESG 지표 등에 대해 기업들이 고민하는데 우선은 GRI, TCFD에 집중할 것을 조언했다.

이 변호사는 국내에서 생소한 TCFD 및 EU-Taxonomy(녹색분류방식)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면서 TCFD와 EU-Taxonomy의 세계화 추세 및 국제적인 표준으로서 역할을 할 가능성을 언급하고, 기업들이 TCFC와 Taxonomy에 대해 제대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변호사는 ESG와 관련된 TCFD 및 Taxonomy의 핵심은 결국 정책과 법률상 규제 변화에 따른 컴플라이언스, 그리고 그에 대응한 기술이므로, 법률가가 ESG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첫번째 패널로 ㈜에코앤파트너스 대표를 역임하고 있는 임대웅 대표는 TCFD와 K-Taxonomy의 실무적인 부분에 대해 추가 발표를 했다.

임 대표는 다양한 TCFD의 실무 경험을 토대로 먼저 TCFD 관련 세계적인 주요 흐름에 대해 설명하면서 기업이 TCFD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임 대표는 또 녹색분류인 K-Taxonomy 제정의 실무를 관장하는 입장에서 녹색채권의 발행뿐만 아니라 사후보고 과정에서도 Taxonomy가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하였다. 현재 에코앤파트너스는 화우와의 협업으로 화우 ESG그룹을 위해 같이 활동하고 있다.

두번째 패널로 IMM인베스트먼트의 이갑재 리스크밸류위원장은 투자자의 관점에서 M&A에서의 ESG에 대해 설명하면서, 실무 일선에서 ESG에 대해 느끼는 고민과 그 방향성에 대해 발표했다. 이 위원장은 궁극적으로 ESG 로드맵은 기업의 리스크관리와 가치창출에 유용한 변화 관리의 사업전략으로 유효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우 관계자는 "다음 주 목요일인 3월 11일에는 'ESG와 컴플라이언스' 라는 주제로 웨비나가 마무리된다"고 전했다.

주제 발표는 화우의 이광욱 변호사(연수원 28기)가 ESG 컴플라이언스, ESG관련 법제도와 이슈, 주요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패널로 조홍식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화우의 ESG 그룹장을 맡고 있는 박상훈 대표변호사(연수원 16기)가 '환경법 Framework의 현재와 미래', 'ESG시대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