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안철수 "광주 아파트 사고 구조작업에 이스라엘 특수부대 파견 요청"

조세일보 | 조동현 기자 2022.01.14 18:31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광주 붕괴사고에 지형 분석 부대 '유니트 9900' 파견 요청

"3D 이미지 비교 방식으로 인명구조 빠르고 효율적"

安, 이스라일 대사 통해 긴급 파견 요청해

조세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의실에서 열린 회장단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4일 광주 화정동 아파트 붕괴사고 실종자 구조작업에 이스라엘 특수부대인 '유니트(Unit) 9900' 파견을 정부에서 요청할 것을 제안했다.

유니트(Unit) 9900은 이스라엘 방위군 소속으로 위성이나 항공 정찰을 통한 지형 분석을 주임무로 하는 부대이다.

안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광주 건물붕괴 참사의 인명구조를 위해 제안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광주 화정동에서 현대산업개발이 짓던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가 일어난 지 벌써 3일째지만 매몰된 실종자 구조소식은 들려오지 않아 매우 안타깝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건물의 추가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이기도 하지만, 정부에서는 우리나라 최고의 구조대와 장비를 총동원하여 실종자 구조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스라엘 특수부대는 작년 7월 미국 플로리다주 12층 아파트 붕괴 참사 현장에도 투입된 바 있다"며 "특수부대 '유니트(Unit) 9900'은 3D방식으로 건물이 붕괴되기 전 이미지와 붕괴 이후를 비교해 잔해 위치 및 규모 등을 산출해 잔해 속에서 인명구조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조세일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페이스북 캡처.
또 안 후보는 "정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이스라엘 대사님께 긴급히 (파견)요청을 드렸다"며 "이스라엘 대사님은 광주의 건물붕괴 참사의 구조를 돕기 위해 이스라엘 특수부대 '유니트(Unit) 9900' 파견 여부를 본국에 요청하고 가능성을 알아보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반복되는 건설현장의 붕괴 참사를 막기 위해 관련법을 정비하고 겨울철 무리한 공기단축 관행을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구체적으로 "동절기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콘크리트 타설 금지, 콘크리트 양생기간 준수, 타워크레인 지지 고정방식의 슬래브 바닥 설치 의무화 등 안전사고 방지제도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그는 "건물붕괴 등 참사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재난구조의 과학화와 재난구조 인력의 과학적 교육훈련, 우리 국민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인 군대의 과학화를 추진해 인명을 구조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표전화 : 02-737-7004 ·이메일 : webmaster@joseilbo.com
Copyrightⓒ 2001~2022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