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생애설계 이야기]

열정과 행동으로 생애설계를 완성하라

조세일보 | 노진경 SMi-Lab 세일즈마스타 2019.01.10 08:20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고양이 두 마리가 치즈통 주변을 맴돌다가 치즈를 먹고 싶은 유혹에 치즈통 안으로 뛰어 들었다. 한참을 맛있게 먹고 난 후 통을 빠져 나오려고 점프를 하였다. 그런데 바닥도 물렁물렁 하고 또 너무 많은 치즈를 먹은 탓에 제대로 점프를 할 수 없었다. 그때 통 위의 다른 고양이들이 이 들을 보고 놀리기 시작을 했다. -너무 어리석고 바보 같은 행동을 하였다고- 그러면서 절대로 통을 빠져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였다. 그러자 한 마리는 곧 풀이 죽어서 점프하는 것을 포기하고 그대로 치즈 속으로 빠져들어 갔다. 그러나 다른 한 마리는 위를 바라보면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점프를 하는 것이었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흐른 뒤 치즈가 서서히 굳어지기 시작을 하였고 마침내 그 치즈는 단단한 버터가 되었다. 그러자 그 고양이는 바닥을 힘차게 차고 올라 통을 빠져나올 수 있었다. 그때 위에서 놀리던 고양이들이 '야! 너는 그렇게 우리가 놀리고 야유를 하는데 어떻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을 할 수 있었니!'라고 그러자 그 고양이는 “사실 나는 귀가 잘 들리지 않아. 그런데 위에서 너희들이 보였고 너희들이 고함을 치는 것을 보고 내게 힘을 내라는 격려로 생각을 했지. 그래서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야!”라고 하였다.

생애설계는 개인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면서, 때로는 난관을 헤쳐 나가게 하는 지도이다. 하지만 생애설계는 실천과 행동만이 그 완성됨을 보장받는다. 나의 꿈은 무의미하고, 나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고 나의 목표는 달성이 불가능하다. 이 모든 것은 실천에 옮기지 않는 한 가치가 없는 것이다.

아무리 지도가 정교하고 정밀하게 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는 한치의 땅도 얻을 수 없는 것이다. 법이 아무리 공정하게 성문화되어 있더라도 그것만으로는 단 한 건의 범죄도 예방할 수는 없는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성공의 많은 방법과 지식 또는 말도 그것 만으로는 한 푼의 돈도 벌지 못하리라.
실천! 이것이야말로 목표에 생동감을 불러일으키는 부싯돌이 되는 것이다. 행동이야말로 나의 성공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음식이요, 술인 것이다.

일을 올바르게 하고 다른 사람들 보다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힘은 무엇이라고 생각을 하는가? 어려움과 장애물에 부딪쳤을 때 그 난관을 이기고 계속 전진하게 하는 힘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포기하고 싶고 지금 자리에 주저앉아 더 이상 앞으로 나가는 것이 힘들 때 한 걸음을 걷게 하는 힘은 '열정'이다. 이 열정은 절대로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지만 목표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열쇠이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실패는 없다.

그러면 열정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열정은 마음속에 있고 의지 속에 있어 결코 보이지 않는다. 열정을 볼 수 있을 때는 계속 전진하고 도전할 때이다. 즉 열정은 행동할 때만 우리에 눈에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열정은 보이지 않는 성공의 열쇠이다.

에디슨은 '우리가 후손들에게 부나 명예 또는 권력은 물려주지 못하더라도 열정을 물려줄 수 있으면 후손의 삶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라고 했다.  열정은 새로운 도전을 하게 하고, 어려움을 이기도록 하며 장애물에 부딪쳤을 때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내면의 힘이다. 그리고 열정을 이끌어내는 에너지는 비전과 목표 그리고 일의 가치이다. 생애설계는 삶의 가치가 내포된 비전이고 매순간 달성해야 하는 목표들로 구성된다. 그래서 생애설계는 열정과 함께 해야 한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야 열정이 나온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긍정적인 상상과 기대를 하라.
② 긍정적인 말을 하라.
③ 적극적인 행동을 하라.
④ 긍정적인 생각을 하라.
⑤ 긍정적인 사람들과 만나라.

행동의 결과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나올 것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상상하는 것 만으로도 행동을 이끌어낸다. 성공을 상상하고 느껴야 한다. 모든 것은 잘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기대와 상상은 유인효과(attraction effect)룰 발휘해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 준다.

디지털지능연구소
노진경 대표

[약력] 한국생산성본부 영업마케팅지도교수, 한국HRD교육방송교수, 영업관리학회 상임이사
[저서] 김대리 영업의 달인이 되다. 영업달인의 비밀노트. B2B영업전략, B2C세일즈 성공전략, 협상 이렇게 준비하고 끝내라 등 다수 [홈페이지] http://www.ebooks.닷컴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