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삼성화재 다이렉트, ‘보장분석 서비스’도 AI가 추천한다

조세일보 | 이민재 기자 2021.04.26 09:21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조세일보

◆…삼성화재 Data Analytics파트 직원들이 데이터 분석 관련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삼성화재 제공

300만명이 넘는 고객을 보유한 인터넷 보험시장 최강자, 삼성화재 다이렉트가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또 한번의 혁신에 도전한다.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업계 최초로 2018년에 출시했던 기존의 '보장분석 서비스'를 보상데이터까지 활용해 인공지능(AI)기반으로 최적의 보장을 추전해주는 방식으로 이번달 한번 더 업그레이드 했다.

기존 서비스가 유사한 또래의 평균 가입보장과 비교해 부족한 보장을 추천했다면 새로운 보장분석 서비스는 연령대, 성별 등 동일 고객 집단의 가입형태 뿐만아니라 직전 3년 동안 삼성화재에 청구되고 지급했던 보상데이터를 AI기술로 분석해 추천보장내용과 보장금액을 더 정교화하고 최적화 했다.

데이터분석과 AI기술은 삼성화재 내부의 데이터분석 전문가 집단인 Data Analytics 파트에서 6개월 동안 연구를 진행한 성과로 최근 3년간 체결된 726만건의 계약에서 발생한 보상데이터 157만건을 활용하여 AI를 개발했다.

AI는 고객정보는 물론 실제 지급된 보험금의 금액, 지급횟수, 지급확률 등을 학습해 고객에게 최적의 보장구성을 제안한다.

실제 유사한 집단 고객의 보장니즈와 지급된 보험금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장분석을 제공하니 고객에게 꼭 맞고 정말 필요한 상품을 우선순위화 해 추천하게 된다.

한편 삼성화재 다이렉트의 보장분석 서비스는 지난 12월 2.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이후 최근 매월 13만명이 이용할 만큼 고객들의 반응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 70% 정도가 3~40대 고객이고 대부분 모바일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새로 만들어진 보장 담보의 경우에는 최근 보상이 많이 발생하게 되니 앞으로 쌓이는 데이터를 AI로 지속 학습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나이와 성별, 직업 등이 고려된 건강 스코어와 보상 스코어를 통해 개인별 맞춤플랜 제안도 업그레이드하는 등 지속적으로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합리적인 삼성화재 다이렉트가 되겠다”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2001~2021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