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일보

검색

글자 크기조절

글자 크기가 적당하신가요?

[2018년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⑧'투잡족(Two Job)'의 간편한 종소세 신고

조세일보 / 염정우 기자 | 2019.05.20 06:33

때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5월, 종합소득세(종소세) 신고가 한창 진행 중이다.

지난 한 해 동안 각종 소득(종합소득)을 벌어들인 납세자들이 종소세신고·납부를 속속 마치고 있지만 아직도 본인이 신고대상인지 헷갈려 하는 경우가 있다.

가령 근로소득과 연금소득같이 소득원천이 다른 경우 합산신고 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기 쉽지만, 2개 이상의 근로소득이 발생한 경우 이 소득도 합산 신고해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다.

간단히 답하면 지난해 이직, 퇴직 후 재취업 등으로 2군데 이상에서 근로를 제공한 경우에도 종소세를 신고 해야 한다. 소득세법에 따라 사업장마다 따로 신고한 소득을 하나로 합산해 신고 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두 소득을 합산해 올해 2월 연말정산을 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는 없다. 소득을 합산해서 신고하지 않는 경우 가산세를 부담해야 하는 불이익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r

투잡족·이직자 종합소득세 신고는 어떻게?

국세청은 두 곳 이상에서 근로소득이 있는 납세자들이 인터넷 홈택스를 통해 연말정산자료를 불러온 후 원클릭으로 합산 신고를 완료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세금 신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전용 신고 화면을 통해 기존 연말정산 자료를 불러온 뒤 원클릭으로 쉽게 세금신고를 완료할 수 있다. 

우선 홈택스 사이트에 로그인한 뒤 맞춤형 신고서 안내 화면에서'아니오(맞춤형 신고서작성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신고도움자료를 열람 후 신고하길 원하는 납세자의 경우 '예'를 선택한 뒤 필요한 안내를 받은 뒤 신고하면 된다.  

r

근로소득 외에 이자, 배당 등 다른 소득 금액이 있다면 '취소(신고서 직접선택)'를 클릭한 후 신고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이어 연말정산 불러오기 메뉴를 클릭한 뒤 합산해 신고할 급여 및 공제를 체크한다.

기본사항에 명시된 자료는 기존에 근무하는 회사에서 국세청에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록 돼 있으므로 변동사항이 있다면 수정해야 한다.  

r

다음은 근로소득 불러오기 메뉴.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합산 신고할 급여는 중복체크가 가능하나, 공제는 하나만 체크해야 한다는 점이다. 공제를 이중으로 받을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해하기 쉽다.

이후 자동으로 반영된 근로소득 재계산 결과가 나타나면 본인이 신고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 후 신고서 작성완료를 클릭하면 된다. 

물론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자료 불러오기 기능을 통해 기존에 입력한 연말정산 내역의 수정 또한 가능하다.

조세일보 세금신고가이드(http://www.joseilbo.com/taxguide/contents/index.php)를 방문하면 종합소득세 신고서식 및 반드시 체크해야 할 개정사항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r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끈한 토픽·쏠솔한 정보 조세일보 페이스북 초대합니다.

관련기사

Copyright ⓒ Joseilbo.com All rights reserved.